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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트 요가 필라테스 운동이야기

요요현상 없이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최고의 방법

by 동그라미네 동그라미네 2021. 5. 16.

성별이나 나이를 불문하고, 다이어트에 도전하게 된다. 맵시를 위해서, 건강을 위해서, 자기만족을 위해서 말이다. 하지만 다이어트에 잠깐은 성공하더라도 얼마 지나지 않아 요요라는 친구가 찾아와 본래의 모습으로 되돌려 놓는다. 과연 요요현상 없이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오래도록 날씬하고, 건강한 몸매를 유지할 수는 없는 것일까?

 

 

다이어트의 적, 요요현상의 원리와 예방법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많지만, 성공했다는 사람을 본적이 있는가? 다이어트에 성공한 사람을 한두 달 있다가 만나보면, 원래대로 돌아가거나 요요가 와서 더 비대해지는 것을 많이 봤을 것이다. 요요현상이란, 체중이 줄어들었다가 다시 늘어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이는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요요'라는 장난감을 손에 쥐었다가 던지면 멀어졌다가 다시 돌아와 손에 잡히는 것처럼 다이어트를 통해 줄어들었던 체중이 얼마 후에 다이어트를 하기 전 체중으로 돌아오는 것이다.

 

요요-다이어트-팔뚝살
요요없이 다이어트 가능?

 

그렇다면, 왜? 다시 다이어트 전의 체중으로 돌아오는 것일까?

다이어트를 할 때 섭취하는 음식의 양을 대폭 줄이고, 유산소 운동을 하게되면 체중이 빠르게 줄어든다. 하지만, 몸에 체지방과 함께 근육도 함께 줄어든다. 몸에 근육량이 줄어들면 자연히 기초대사량이 감소하게 된다. 감소한 기초대사량으로 인해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과 같은 양의 칼로리를 섭취할 경우 몸에는 사용하지 않은 잉여에너지가 남게 된다. 남은 잉여에너지는 몸에 지방으로 저장되는데, 이것을 체지방이라고 한다. 줄어든 근육량으로 인해 쌓이는 체지방은 늘어나고, 외형적으로 다시 원상 복구되는 요요현상을 겪게 되는 것이다.

다이어트에 성공했다면, 거기에서 만족하지말고 꾸준히 식단 조절을 하면서 근력 운동을 해주어야 기초대사량이 올라가고, 올라간 기초대사량으로 인해 잉여에너지를 만들지 않아 체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원리다. 운동을 멈추면 요요는 무조건 따라올 수밖에 없는 것이다.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 비법 3가지

  1. 가장 이상적인 다이어트 방법은 근육량을 늘리면서 체지방을 줄이는 것이다. 체지방을 줄이기 위한 유산소 운동 뿐만 아니라 근육량을 늘리기 위한 유산소 운동을 함께 해주는 것이 제일 좋다.
  2. 먹는 음식의 양을 대폭 줄이는 것보다 먹는 음식의 칼로리와 영양성분을 확인하고 먹어야 한다. 정확하면 좋지만, 큰 틀에서 대충 칼로리와 영양을 신경 쓰는 습관을 가지다 보면 나중에는 익숙하게 적응할 수 있다.
  3. 다이어트에 성공한 이후에도 자신의 건강을 위해 꾸준히 운동을 해주어야 한다.

 

누구나 하는 다이어트지만, 누구나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위의 3가지를 알지만, 지키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론적으로는 어려울게 없지만, 우리의 일상에서 먹는 즐거움을 조금은 내려놓아야 하는 것과 귀찮은 운동을 해야 한다는 것이 꾸준히 지켜 나가기 힘든 이유다. 이것을 이겨내는 당신이 바로 요요현상 없이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는 사람이다. 건강과 외모, 자기 발전을 위해서 당신의 몸에 다이어트가 필요하다면 3가지 비법을 평생 지키며 살아보는 것은 어떨까?

우리의 몸에 근육은 하루 하루 지날수록 소멸되고, 그로 인해 노화와 몸의 능력이 떨어진다. 운동으로 인해 근력을 유지하여 모든 병과 젊음을 지켜나가는 것이 당신의 건강하고 밝은 삶을 보장해 줄 것이다.

 

30분이라도 평생 꾸준히 하는 운동은 당신이 평생 이를 닦으며 사는 삶과 다르지 않다. 건강과 위생을 위해서 평생 양치하는 습관을 당신은 잘 지키고 있다면, 운동하는 습관도 잘 지켜나가 보자. 운동을 평생 하지 않겠다면, 양치질도 지금 당장 끊는 것은 어떤가? 질병과 함께 삶도 곧 끝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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