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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트 요가 필라테스 운동이야기

질병을 부르는 운동 부족 증상, 건강 되살리기

by 동그라미네 동그라미네 2021. 4. 13.

건강한 삶을 위해 운동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바이러스의 공습으로 비대면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홈트레이닝 열풍은 지속되고 있다. 하지만, 운동을 거부하고, 운동하기를 싫어하는 사람들도 많다. 운동에 대한 양극화 현상이 심해지는 만큼 개개인의 건강 차이도 심해지고 있다. 건강을 위협하는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의 운동 부족 증상을 알아보자.

 

 

운동 부족도 심해지면 병으로 진단할 수도 있다.

세계인들의 거의 절반에 가까운 사람들은 운동 부족이라고 한다. 운동 부족으로 인해서 전 세계 사망자는 연간 530만 명에 이르고 있으며, 이렇게 운동 부족으로 사망하는 사람들이 흡연 사망자들과 맞먹을 정도의 수치라고 한다. 운동 부족이 비만인 사람들도 그렇지만, 환자들, 특히 중증 환자, 일반인들도 운동을 하지 않아 운동 부족이 되면 급격히 건강이 나빠지고, 큰 질병에 걸리기가 쉽다. 

규칙적으로 몸을 움직이지 않거나 맵고 기름지고 단 음식을 과식하거나 폭식하는 요즘 현대인들은 운동 부족병에 걸릴 확률이 더 높아진다. 이런 식습관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보통의 사람들보다 더 많은 운동량이 필요하다. 

 

운동 부족 증상이 의심되는 순간

1. 뱃살이 많아졌다.

복부의 뱃살은 건강의 적신호라고 할 수 있다. 허리에 살이 많다면 건강을 의심해봐야 할 정도로 주의해야 한다. 너무 많은 뱃살은 복부비만과 연관이 있는데, 남성은 약 40인치, 여성은 약 35인치가 넘어간다면 건강에 적신호라는 것을 명심할 것! 복부비만은 심장과 콩팥, 간, 췌장 등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2. 계단을 오를 때 숨이 찬다.

계단을 오를 때 더 많은 산소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숨이 차는 것은 당연하지만 숨이 찬 정도를 넘어서 계단을 오르는 자체가 힘들다면 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운동 부족으로 인해 근육량이 현저히 부족해진 경우이고, 지방이 많이 쌓여있을 확률이 높다. 이런 경우는 심장이나 혈관의 순환 체계가 필요하기 때문에 간단한 조깅과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3. 달달한 음식이 당긴다.

꾸준히 운동을 하는 사람은 음식에 대한 욕구가 줄어든다. 반면에 운동과 거리가 있는 사람들은 단 음식에 대한 갈망이 크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하루 종일 달콤한 음식을 찾는다면 건강을 의심해봐야 한다. 이럴 경우에는 꾸준한 운동으로 단 음식에 대한 갈망을 해소시키는 것이 좋다.

 

 

4. 만성 피로

만성피로는 우리의 몸뿐만 아니라 정신까지 위협한다. 만성 피로가 의심된다면 잠시라도 짬을 내서 걷거나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한 연구에 따르면 적당한 강도의 에어로빅 운동을 주 2회, 20분씩 6주간 한 결과 피로감이 65% 감소했다고 한다. 꼭 에어로빅이 아니더라도 적당한 유산소 운동을 해주는 것이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해서 필요하다.

 

 

5. 감기에 쉽게 걸린다.

운동 부족 증상이 계속되면 피로감이 쌓이고 기초대사량이 떨어져 감기에 쉽게 걸릴 수 있다. 기초대사량 증가와 면역력 증진을 위해서는 적당한 유산소 운동이 좋고, 규칙적으로 땀을 빼줌으로써 감기뿐만 아니라 여러 질병을 예방하는데 좋다.

 

이렇게 우리의 몸은 운동부족 증상을 알리고 있다. 지금 당장 편하고 좋다고, 운동을 게을리 한다면 한해 한해 지나면서 우리의 몸은 질병에 시달리는 시간이 가까워진다. 운동 부족을 대수롭지 않게 넘기지 말고, 건강한 삶을 위해 조금씩 가벼운 운동을 함께 해보는 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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