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가 지식이되는 순간

국민연금 추납제도로 노후 평생 연금 재태크 하는 방법

by 동그라미네 2021. 4. 4.
반응형

국민 연금 고갈 우려에 대한 부분은 뉴스나 여러 언론을 통해서 많이 접했을 것이고, 그로 인해 납부에 대한 고민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아는 사람은 알듯이, 국민연금은 고갈되지 않는다. 어떠한 정책을 써서든지 국민연금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정부는 보장해 준다. 그래서 노후에 국민연금 혜택을 더 많이 받기 위해 국민연금 추납제도로 노후 재테크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국민연금은 만 18세부터 60세까지가 의무 가입 대상자다. 국민연금을 내지 않아도 되는 사람은 적용 제외자로 전업주부납부 유예자(납부유예 신청자) 실직, 휴직 등으로 수입이 없는 사람들이다. 그렇다면 이제 이야기할 추후 납부제도가 무엇일까?

추납제도(추후납부제도)는 가입자가 과거에 내지 않았던 보험료를 소급해서 나중에 내는 제도를 말한다.

국민연금 납부 예외자나 적용 제외자 기간 동안 내지 않았던 국민연금을 추후에 납부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추납제도인데, 한꺼번에 내거나 조금씩 나누어 낼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 추납제도 효과 : 예를 들어 9만 원 x 120개월(10년) = 1,080만 원 추납 시 수령 연금은 월 17만 원 상승 

국민연금은 적게 낼 수록 상대적으로 많은 혜택을 받도록 되어있다. 그래서 위의 예를 보면 월 9만 원 추후 납부하고, 월 17만 원을 받는다면 거의 두배 가까이 받는 것이기 때문에 5년이면 원금 회수가 되는 꼴이다.

 

■ 추후 납부 대상자

  1. 국민연금 의무 가입 대상자 : 국내 거주 만 18세~60세
  2. 납부 예외 : 실직, 휴직, 사업 중단 등으로 보험료를 낼 수 없는 경우나 가입 자격을 유지한 자(노령연금은 축소됨)
  3. 적용 제외 : 직장이나 사업을 그만두고, 배우자가 공적 연금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

■ 추후 납부 요건

  1. 국민연금 가입 기간에만 가능 : 미가입자는 가입 후 가능
  2. 과거 한 번이라도 납부했어야 가능 : 국민연금공단 콜센터 문의(☎1355)
  3. 반환 일시금 : 99년 이전에는 반환해줬음, 반환일시금(이자 포함) 반환하고 추납, 분납(3~24회) 가능

 

■ 국민연금 보험료 납부 금액

  1. 추납 금액 : 이달 보험료 x추납 개월 수(일부 기간만 채울 수 있음, 최대 10년)
  2. 직장 가입자는 소득의 9%(중간에 연금을 납부하지 않은 기간)
  3. 임의 가입자는 스스로 보험료 책정(상한 약 22만 원)
  4. 60회까지 분할 가능(정기 예금이자가 가산됨)

 

■ 국민연금 추납 활용법

  1. 만 18세 때 최초 가입했을 경우 유리(납입 금액보다 납입 기간이 가장 중요하다)
  2. 국민연금 의무 가입 기간 중(만 60세) 언제든지 추납 가능(단, 60세 이상이더라도 임의계속 가입자는 추납 가능). 그러나 낮아지는 소득 대체율, 법 개정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추후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다.
  3. 분할 납부보다 여러 번 조금씩 신청해라(이자 없음). 
  4. 기초연금 탈락(또는 감액) 가능성이 있으니 기초연금 신청을 고려하는 사람들은 계산을 잘해보고 신청(기초연금 대상자가 아니거나 확정된 사람들은 신청해도 무관).
  5. 세금과 건강보험료

자연히 고지서만 보고 납부하는 우리는 현명하지 못하다. 공공기관에서 많은 업무를 개개인에게 정확하게 맞게, 또는 개개인의 이득을 생각하고 적용하지 않는다. 우리 스스로가 자신에게 유리하게 알아보고, 적용해야 한다. 현명하게 대처하는 것이 우리의 삶을 좀 더 이롭게 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