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가 지식이되는 순간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금 제도가 더 좋아졌습니다.

by 동그라미네 동그라미네 2021. 2. 6.

우리나라에 자동차들이 넘쳐납니다. 신차종은 눈 깜빡거리면 하나씩 나와 있죠...

그러다 보니 예전처럼 자동차 10년 타기는 엄청난 인내가 필요합니다.

예전 자동차들이 오래 타다 보면 환경규제나 안전장치에서 자유로울 때 생산된 것들이라 환경오염 문제도 많죠.

그래서 이번 2021년 2월부터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 제도가 생겼습니다.

앞으로는 전 세계적으로 경유차 생산이 중단되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 상황에서 아무리 유로 기준에 맞춰 차량을 생산한다 해도 환경오염에 영향이 많다 보니 자연스러운 수순인 것 같습니다.  

 

 

 

[노후 경우 차 조기 폐차 지원금] 제도가 어떤 내용인지 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이 지원금 제도는 "배출가스 5등급 노후 경유차"를 조기 폐차하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폐차를 하는 경우 최대 600만 원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2020년에 폐차 지원금을 300만 원 지원하던 것과 비교하면, 두배나 커진 금액입니다. 노후차량을 오래 이용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새로운 차량을 구입하는데 비용이 부담되기 때문이기도 한데, 600만 원이라는 금액이라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 내용을 보면,

총중량 3.5톤 미만, 배출가스 5등급 노후 경유차 중에서 저감장치 장착이 어려운 차, 생계형, 영업용, 소상공인이 소유한 차량은 지원금을 최대420만 원 까지 지급하고, 폐차 후에 차주가 배출가스 1~2등급 차량을 구매하면 180만 원을 추가로 지원한다고 합니다.

  - 1~2등급 차량 : 전기차, 수소차, 하이브리드, 휘발유차, LPG 차량

따라서 경유차를 소유 중인 분들은 참고해 볼만한 내용입니다.

 

 

이 폐차 지원금 제도를 이용하시려면 본인이 소유한 차량이 자동차 배출가스 5등급에 해당되는지 알아야 하기 때문에 인터넷 검색창에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를 검색하시면 아래의 이미지처럼 환경부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아래의 이미지처럼 따라해 보시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한번 따라 해 보세요.

 

 

환경부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홈페이지

 

본인이 소유한 차량이 노후 경우 차 조기폐차 지원금 대상 차량이라면, 해당 지자체한국자동차환경협회우편이나 팩스,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누리집 홈페이지 중에서 편한 대로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 제도는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조기폐차 지원금 물량이 다릅니다.

각 지자체별로 신청자가 많은 곳은 늦으면 내년으로 넘어갈 수도 있기 때문에 계획 중이시라면 빨리 신청하는 것이 제때에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노후차량은 정이 들어 좋을 수 있지만, 환경 문제, 안전문제를 동시에 갖고 있기 때문에 여건이 되신다면 빨리 "노후 경유차량 조기폐차 지원금 제도"를 이용하여 바꾸셨으면 좋겠습니다. 정부의 각 제도들은 신청자가 많으면 빨리 소진되어 혜택을 노치는 경우들이 종종 있기 때문에 속도전이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