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가 지식이되는 순간

3기 신도시 사전 청약 당첨률을 높이기 위해 알아야 할 것

by 동그라미네 동그라미네 2021. 2. 8.

올해는 여러분들 집장만 하셔야죠. 집이라는 게 주거 목적이지만, 요즘 세상은 재태크의 수단이 된지 오래입니다.

그렇다보니, 실제로 주거를 위해 내 집을 찾는 사람들에게 가격 상승으로 피해를 주는게 현실입니다. 

정부의 각종 부동산 정책이 발휘되지만, 규제로 인한 '양날의 검' 효과가 발생합니다. 그래도 내 집 마련은 꼭! 해야죠.

내집 마련의 가장 공평하면서 현실적인 방법이 청약인데요.

올해 청약 중에서 가장 주목받는 곳이 "3기 신도시"인 것 같습니다.

 

 

2021년 7월부터 8월 '인천 계양'을 시작으로 해서 9월부터 10월 '남양주 왕숙', 11월부터 12월 '고양 창릉, 부천 대장'까지 차레대로 사전 청약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정부가 "3기 신도시" 계획을 추진하면서 보다 빠른 공급 효과를 내기 위해서 사전 청약제도를 도입했습니다.

더보기

<사전청약>이란?

본청약 1,2년 전에 일부 물량에 대해 먼저 진행하는 청약을 말하는데, 주택을 조기에 공급해 실수요자들의 패닉바잉을 막는 방안으로 활용된다.

 

경기도 3기 신도시

 

사전 청약 당첨자는 본 청약 때까지 자격을 유지하면, 100% 당첨이 되기 때문에 미리 알고 잡아 둔다면 당첨 확률이 굉장히 높아집니다. 

사전 청약 물량은 올해와 내년 각각 3만 가구씩 모두 6만 가구가 차례대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3기 신도시는 시세보다 20~30%가량 저렴하고, 교통편 확중, 서울과의 접근성이 굉장히 좋기 때문에 무주택 실수요자 입장에서는  내집 마련에 굉장히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지만, 그만큼 경쟁률이 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심한 경쟁률을 뚫고 당첨되려면 어떤 것을 준비하면 될지 심도깊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3기 신도시 사전 청약 약 6만 가구는 모두 공공분양 물량입니다.

공공분양은 가점제가 아니라 "청약 납입 인정 금액"으로 뽑는 것입니다.

■공공분양의 청약 자격(1순위)

 -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

 - 주택공급지역에 거주

 -청약통장보유기간은 1년 이상

 - 12회 이상 납부

 

청약 1순위 자격이 되더라도 전용면적에 따라서 당첨자가 결정되는 순서가 달라집니다.

 

■ 국민주택

 - 청약 순위에 따라 입주자를 선정하는데, 1순위 미달 시 2순위 입주자를 선정

 - 1순위 중 같은 순위 안에서 경쟁이 있을 경우 아래의 순차별로 입주자를 선정( 순차1 미달 시, 순차2에서 선정)

 - 2순위는 추첨 방식으로 입주자 선정

순차

전용면적 40㎡ 초과

전용면적 40㎡ 이하

1

3년 이상의 기간 무주택세대 구성원으로서 저축 총액이 많은 자

3년 이상의 기간 무주택세대 구성원으로서 납입 횟수가 많은 자

2

저축 총액이 많은 자

납입횟수가 많은 자

40㎡(구, 12평) 이하의 집인 경우는 납입 횟수만 잘 채우면 되지만, 40㎡(구, 12평) 넘는 면적이라면 1회당 10만원 이상씩은 넣고 있어야 당첨에 굉장히 유리해집니다. 꼭! 기억하세요. 

 

 

특별 공급 자격이 되는지 알아보기

사전 청약 물량의 55%인 3만 3천 가구는 "특별공급"으로 나오기로 되어있습니다.

특별 공급 중에서 30%는 신혼부부, 25%는 생애최초 특별공급입니다.

 

- 신혼부부 특별공급의 소득기준

개정 전

도시 근로자 월평균 소득의 100%이하(맞벌이 120%)

개정 후

도시 근로자 월평균 소득의 130%이하(맞벌이 140%)

 

- 생애최초 특별공급의 소득 기준

개정 전 

도시 근로자 월평균 소득의 100%이하

개정 후

도시 근로자 월평균 소득의 130%이하

 

이처럼 공급 기준이 그리 까다롭지 않은 기준이라서 더욱 경쟁이 치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공급 요건 확인하기

사전 청약을 하기 위해서는 해당지역에 거주하고 있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 해당지역에서 1~2년 이상 거주할 경우 본 청약에서 당첨될 확률이 굉장히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전부터 노리고 있던 지역이 있다면, 일찍부터 거주를 하고 있다면, 굉장히 유리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본 청약까지 무주택자 요건을 꼭! 유지해야 합니다. 

 

이 정도의 요건을 잘 갖춰 놓는다면 이번 3기 신도시 청약 당첨은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아직 사전청약 기간까지는 조금의 준비 기간이 있으니, 지금부터라도 차근차근 준비해서 청약 당첨을 꼭! 이뤄보시길 바랍니다.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오르기만 하고 있는 집값 때문에 내 집은 멀어여만 가는 우리 서민들을 위한 작은 희망이 청약인데, 이번 3기 신도시 사전 청약을 잘 준비해서 내집 마련 let's go~!!!!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