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가 지식이되는 순간

우리 삶에 젖어드는 메타버스의 시대

by 동그라미네 동그라미네 2021. 9. 1.

메타버스의 시대가 찾아왔는데, 아직도 모르신다고요? 매스컴에서는 새로운 세상 메타버스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이 거론되고 있지만, 아직은 얼마나 우리의 실생활과 연관이 있을지, 우리가 어떻게 메타버스의 세상과 함께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죠? 그래서 메타버스에 대해 좀 더 가까이 접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vr-메타버스

 

우리는 컴퓨터나 스마트폰, 인터넷을 통해서 2D 스크린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을 주로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메타버스의 핵심은 2차원의 디지털 경험을 3차원의 가상세계로 확장해 나간다는데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VR 헤드셋, 홀 로렌즈, AR글라스 등 새로운 디바이스들이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습니다.

 

만약에 메타버스 플랫폼이 상용화된다면 일상과 관련된 대부분의 경험에서 시공간의 물리적인 제한이 사라진 새로운 디지털 세상이 열리게 되는 것입니다. 보다 광범위하게 본다면, 메타버스는 자원을 할당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예측합니다.

 

많은 시간을 지나오면서 경제는 노동과 부동산을 중심으로 변화해왔지만, 메타버스 시대의 노동자는 본인이 원하는 곳 어디서든지 장소/거리에 제약없이 자유롭게 일할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상의 재화와 서비스 중심으로 노동 구조가 변화함에 따라서 전통적인 개념의 경제 구조가 새롭게 재편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진정한 4차 산업혁명을 넘어서는 것이죠.

 

 

메타버스가 성공적으로 인터넷을을 잇는 차세대 플랫폼이 된다고 가정했을 때 우리가 이미 웹에서 경험한 것과 같이 다양한 경제적 기회를 창출하게 될 것입니다. 결제 방법, 신원 확인, 고용, 마케팅, 광고, 콘텐츠 개발, 보안 등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플랫폼을 위한 수많은 회사, 제품 및 서비스가 필요할 것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새로운 일자리들이 창출될 것입니다.

 

온라인 쇼핑몰들은 메타버스 안에서 쇼룸이 되고, 메신저나 데이팅 서비스는 메타버스 안에서 모임 공간이 될 것이며, 화상화의는 메타버스 속 회의실에서 이루어지게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벌써 우리나라 기업 '직방'은 오프라인 사무실을 없애고, 메타버스에 건물을 올리고 본사 사무실 '메타폴리스'를 열었습니다.  이 안에서 아바타 직원들이 출근하고, 하루의 업무를 보며, 회의도 진행합니다. 

 

이런 현실에서 메타버스의 특성상 필연적으로 미래의 소셜 허브가 되고,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모든 분야에서 주요하게 사용될 것 같습니다.

 

메타버스-가상현실-vr

 

현재 Altspace, Rec Room, VRChat 등 많은 VR 서비스들과 함께 Big screen VR, 포트나이트엔터테인먼트 관련 서비스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해가고 있는데, 엔터와 소셜 업계를 선두로 하여 메타버스는 점점 다양한 분야로 확장될 것입니다. 이런 시대의 변화 속에서 메타버스는 앞으로 우리에게 다가오는 커다란 시장이자 기회가 될 것입니다.

2차 산업혁명, 3차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우리의 직업들도 많이 다양화되면서 사라진 일자리들도 많았습니다. 노동환경 변화 속도를 가속화시키는 '메타버스'의 등장이 많은 사람들에게 기회의 장이 될 것입니다.

물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는 사람들에게만 이겠죠?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