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있슈핫

5차 재난지원금 9월 추석 전에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 확정 내용

by 동그라미네 동그라미네 2021. 8. 26.

8월 26일 44차 비상경제 중앙대책 본부 회의에서 9월에 추석 전 '5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확정이 되었습니다. 기획재정부 발표에 따르면 소득 하위 88%를 대상으로 하는 재난지원금,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을 추석 전에 지급한다고 합니다. 거의 전 국민을 대상으로 나가는 것이나 마찬가지라서 실질적인 국민 재난지원금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제일 기다리는 지원금이죠.

 

 

9월 추석 전에 코로나 상생 국민지우너금 5차 재난지원금 지급

이번 추석은 9월 18일 토요일부터 22일 수요일까지 추석 연휴입니다. 추석 전에 5차 재난지원금인 국민 지원금을 지급하는 일정이 입금 날짜까지는 발표하지 않았는데, 9월 6일 월요일에서 9월 17일 금요일 사이에는 지급이 되어야 국민들이 지원금으로 추석 준비하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될 텐데요. 

9월 6일 월요일부터 온라인으로 먼저 신청을하고, 그다음 주인 9월 13일 월요일부터나 주민센터에 신고하는 형식이 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국민지원금-의료보험-선정기준표
5차 재난지원금(국민지원금 선정기준표)

 

5차 재난지원금중에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은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해서 위의 표에 기준에 맞게 분류하여 단계별로 지급합니다.  국민소득 88% 이하의 국민들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상위 12%의 국민들은 받지 못헤 아쉽습니다. 전 국민 지급이었으면 하는 바람이었지만, 정도의 차이가 있더라도 더 힘든 분들에게 지원되는 것에 만족해야 할 것 같습니다.   

 

국민 지원금 이의 신청과 지급 금액 

 

5차재난지원금-지급기준표
고액자산가 제외 대상과 지급액(출처:행정안전부)

국민 지원금은 코로나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에게 지원되는 만큼 고액자산가에게는 지급하지 않지만 고액자산가에 해당되시는 분들도 제외 대상을 확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혹시 모르죠, 위의 조건처럼 본인이 고액자산가 제외 대상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5차 재난지원금으로 지급되는 이번 국민지원금은 1인당 25만원씩 지급이 되는데, 본인의 세대원 구성에 따라 4인이라면 100만 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추석 명절의 제사상 준비에 조금은 도움이 될 듯합니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 상품권 중에서 본인이 원하는 방식으로 "국민지원금" 수령방법을 선택하면 원하는 방식대로 지급받아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21년 12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연휴가 아니더라도 필요할 때 올해 안에만 다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직 5차 재난지원금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지급일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3천만 명 정도의 국민에게 지급하는 만큼 너무 늦지는 않고, 9월 6일부터 신청하여 지급될 것 같습니다. 지급일이야 뭐 크게 중요하지는 않고, 지급한다는 것이 중요하죠. 그리고 더 많은 지원금이면 좋겠지만, 국가의 재정도 고려를 해야 하고, 추후 코로나 확산의 추세가 어찌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막 퍼주기식 지원은 국가재정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으니, 이 정도로 만족해야 하지 않을까요?

 

카드인출

 

우리는 빨리 코로나 백신 맞고, 집단면역 형성해서 예전으로 돌아가도록 노력합시다. 다들 어려운 시기 이겨내시고, 힘내세요~.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