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가 지식이되는 순간

의료비 실손 보험 잘 알아보고 가입해야 하는 이유

by 동그라미네 2021. 5. 24.

현대인들은 건강에 대해 민감해지고 있다. 젊어지고 싶어 하고, 늙기 싫어하고, 병에 걸리기 싫어하고, 오래 살고 싶어 한다. 그래서 좋은 약과 건강식을 챙겨 먹거나 운동 등을 하면서 자기 관리를 철저히 해가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건강을 위해 살아도 나쁜 습관을 완전히 버리지는 못하기 때문에 병이 걸리고, 사고도 나게 된다. 

 

우리에게 위기가 닥쳤을 때 도움이 되는 보험 가입

아프거나 사고가 생겼을 때, 갑작스럽게 그러한 일로 병원을 가야한다면 이를 대비해서 보험이라는 것을 가입해 놓는다. 그 이유는 목돈이 나가거나 우리가 가지고 있는 건강보험으로 보장받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서  폭넓은 보상을 받기 위해서다. 그런데 이 보험을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분석하고 정말 잘 가입하기 쉽지 않다. 보험 영업사원의 말만 듣고 추천하는 상품을 아무것도 모른 체 가입한다. 물론 아무리 설명해줘도 도대체 알아먹을 수가 없다. 보험에 대해서 조금씩 공부를 해보도록 하자. 보험을 알아야 제대로 가입할 수 있는 것이다.

 

 

의료실손, 실비를 가입해야 하는 이유

 우리나라의 의료보험은 굉장히 뛰어나다. 이번 코로나19 감영병 사태로 인해 전 세계에 이 부분이 검증되었다고 본다. 하지만, 그래도 한계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진짜 보험으로 우리는 실손/실비를 가입한다.

병원 치료를 받고 건강보험의 지원을 받을 수 없는 부분이 있는데, 그 것은 바로 비급여 부분이다.

이 급여외 부분을 병원에서 치료하게 되면 고액의 비용이 발생하여 부담스러울 수 있다. 오래 입원하거나 수술을 할 경우 더욱 금액적인 부담이 커져 치료를 포기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그래서 의료보험으로 부족한 부분은 민영 실손보험 상품으로 가입하게 된다.

실손 보험은 치료의 목적으로 병원을 이용했을 때에만 보험금 지급이 된다. 성형수술과 같은 경우 치료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보험금 지급이 안됀다는 것이다. 거기다가 치료비라고 하더라도 건강증진을 위한 비타민이나 홍삼 등도 보험금 지급을 받을 수 없다. 아는 사람도 많지만, 의외로 이런 것을 모르는 사람들도 많다고 한다. 혹여나 몰랐다면, 참고하기 바란다.

 

의료 실손 보험은 본인이 실제로 사용한 비용을 환급해주는상품이기 때문에 선 결제 후 보험사에 청구하여 건강보험 혜택을 받지 못해 실제로 들어간 비용을 보험사에 청구하여 나중에 받아내는 것이다. 그럼 본인 돈 10원도 안 들어가겠네? 그건 아니고, 이를 악용하는 사례들이 많아서 몇 년 전부터 보험사들이 내용에 따라 '자기 부담금'을 일부 정하여 부담하게 하고 있다.

 

보험상담-의료실비
의료비 실손 보험 가입 

 

의료 실손 보험에 대해 알아두면 좋을 꿀팁!

■ 의료비 실손 지급제도 : 경제적으로 여유가 되지 않아서 치료비를 지불할 상황이 안 되는 사람들은 "의료비 실손 지급제도"를 이용하면 좋다. 기초수급자, 중증 질환자나 중간 의료비 정산액이 300만 원 이상의 고액 치료비 부담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제도다. 실손을 가입한 사람에게 의료비 청구 금액의 70%를 선지급하는 것이므로 치료비용이 부족하신 분들은 유용할 것이다.

거기다가 실손을 가입하고 2년 이상 청구를 하지 않았을 경우에 다음해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제도도 있다. 혹시라도 실손 보험료의 부담을 느낀다면, 이런 제도를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물론, 보험사 선택을 잘 해야한다. 여기저기 따져보고, 보장도 잘 확인해 봐야 한다. 그래서 보험 영업사원보다는 비교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요즘 광고성 문자 때문에 선뜻 검색해서 들어가지 못하는데, 그게 너무 싫으면 영업사원과 상담해야 하지만 말이다. 선택은 본인의 몫이니....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