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재난지원금을 빙자한 스미싱 사기

by 동그라미네 동그라미네 2021. 9. 6.

9월 6일 월요일부터 5차 재난지원금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재난지원금을 직접 신청하는 시스템이다 보니, 앱이나 홈페이 지은 통해 신청하는 것이 어려운 분들에게는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는 것이 좋은데요. 어떻게 신청하든지 간에 실수나 착오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국민들 울리는 스미싱 사기 

재난지원금은 문자로 대상자 여부를 안내하지 않기 때문에 문자로 오는 링크는 클릭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요즘 문자로 재난지원금, 새 희망자금 등의 대상자라는 문자들이 많이 발송되어 첨부된 링크로 피싱을 일컫는 사기꾼들이 많습니다. 

이런 대상자 선정 문자는 안내문자 처럼 발송해서 그 안에 클릭을 유도하는 '인터넷 주소'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스미싱 사례>

  1. 귀하는 국민지원금 신청 대상자에 해당하므로 온라인센터(*인터넷 주소)에서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2. 귀하는 국민지원금 대상자입니다. 신청을 클릭하세요.(*인터넷 주소)
  3. 지원금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확인 부탁드립니다.(*인터넷 주소)

이런 식의 문자는 인터넷 주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만약에 문자 안에 인터넷 주소를 클릭해서 지원금 신청을 하면, 악성 앱이 휴대폰에 설치되어 개인정보를 빼가는 스미싱 시도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문자로 발신된 전화번호로 전화를 할 경우에도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지원금 충전, 카드 사용 승인, 지급대상 금액 등 상생 국민 지원금 신청 시 꼭 알아야 하는 내용을 보내는 것처럼 정부와 카드사를 사칭하는 스미싱이 더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특별히 재난지원금 신청 기간 동안에는 더 조심해야 합니다.

 

이런 스미싱 사기를 당하시고, 악성 앱 악성 앱 감염이 의심된다면, 118번으로 전화 상담을 받으시면 됩니다. 휴대폰에 악성 앱이 있는지 없는지 모르게 때문에 스미싱 의심 사례에 당했거나 의심이 간다면, 주저하지 말고 118번 call~~~!!

24시간 무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담센터의 도움을 받아 신고하세요.

 

지금은 스미싱, 피싱 사기의 황금기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재난지원금백신 접종에 관련된 내용으로 국민들의 궁금증이나 정부의 알림으로 착각하게 만들어 소득을 올리기 좋은 시기입니다. 나이를 불문하고, 정부 알림으로 착가 하게 문자를 보내기 때문에 한 순간에 당하는 사례들이 많이 보고되고 있다고 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