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가 지식이되는 순간

연금 저축 펀드 노치지말고, 노후 준비 뻥튀기 하자!

by 동그라미네 2021. 7. 27.

돈 좀 모으고 싶고, 자산을 좀 늘리고 싶은데, 뭐가 좋을까? 은행에 돈을 넣어도 1~2%의 이자밖에 얻을 수 없는데, 수익을 위해 주식이나 코인 투자도 괜찮지만, 원금 손실 우려가 높아서 적극적으로 뛰어들기 겁이 난다. 안정된 노후를 위해서도 자산 축적을 위한 방법이 있을까? 그렇다면, 무조건 "연금 저축 펀드"로 투자를 해야합니다.

 

 

연금 저축 펀드는 한도가 정해져 있는 제도다.

국가에서 판단을 할 때 연금 저축 펀드 같은 경우에 투자자에게 굉장히 유리한 조건이기 때문에 한없이 투자하도록 허락할 수가 없는 제도이라고 판단하여 투자 한도를 정해 놓았습니다. 한 사람당 1년에 1800만 원까지만 가능하도록 연금 저축 펀드의 투자 한도를 막아놨습니다. 그래서 부부 모두가 연금 저축 펀드에 투자한다면, 1년에 3600만 원까지 투자가 가능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쓰는 돈을 아끼면서라도 무조건 투자하는 것이 좋은 게 연금 저축 펀드입니다. 연금저축펀드는 상품이 아니고, 제도입니다. "연금저축펀드" 계좌로 주식형 펀드나 채권형 펀드 등을 투자하는 것입니다.  

 

연금저축펀드-계좌

 

연금 저축 펀드의 좋은 점은?

1년 한도가 1800만 원인 연금 저축 펀드를 만약에 400만 원을 투자했을 경우에는 국가에서 세금을 공제해 주는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4백만 원을 투자했을 때 받는 사람의 경우, 연말에 65만 원을 정산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을 주식형 펀드에 투자해서 손해를 보더라도 65만원을 연말에 돌려주는 것입니다. 안 할 이유가 없는 것이죠.

그런데 1400만 원을 투자했다면? 본인이 주식형 펀드에 투자했을 때, 채권형 펀드도 마찬가지입니다. 발생하는 이익에 대해 세금을 내지 않고, 55세까지 이연(移延)되는 구조입니다. 55세 이전까지는 세금 낼 돈으로 재투자가 가능한 것입니다. 단기보다는 장기, 말 그대로 노후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굉장히 유리한 제도입니다.

55세 이후에 그 돈을 찾아 쓴다고 하더라도 그때의 세율(稅律)이 엄청 낮아서 손해 볼 일이 없는데, 많이들 몰라서 투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최소 400만 원은 무조건 세금 공제가 있기 때문에 꼭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금저축펀드로 투자를 1800만 원까지 하면 좋지만, 55세까지 세금 공제가 되는 금액이 400만 원이기 때문에 최소 400만 원은 투자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었고, 세금 공제 혜택은 없지만 나머지 1400만 원도 여유가 된다면 채우면 좋은 것이죠.

 

여기서 혼동하는 것이 있을 수 있는데, 연금 저축 펀드는 상품이 아니고 제도라는 것입니다. 어떤 연금펀드를 들어야 하나 고민하는 게 아니고, '연금저축펀드' 계좌를 만들어서 원하는 다양한 펀드 상품을 이 연금저축펀드 계좌에 담는 것입니다. 그래야 55세까지 연 400만 원 세금 공제 혜택을 받으면서 연 65만 원이라는 투자 정산을 받는 것이죠. '연금저축펀드'라는 명칭에 '펀드'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어서 펀드 상품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이걸로 오해는 금물입니다.

 

 

주식을 하고자 한다면, 그냥 주식투자를 하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증권사에서 "연금저축펀드" 계좌를 만들어 이 계좌로 주식이던, 다른 펀드건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기존에 투자 수익률에 따라서만 수익이 발생하고, 세금은 세금대로 냈다면, 연금저축펀드 계좌로 주식을 투자할 경우, 투자 손해나 수익과는 별개로 투자 비용 비율에 따라 연말에 정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연금저축펀드를 가입하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이제 시작해 보세요.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