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있슈핫

지금 당신은 탄소 포인트 10만원을 신청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by 동그라미네 동그라미네 2021. 7. 21.

재난지원금 받으려다가 어찌 될지도 모르겠고, 목 빠지겠습니다. 나에게 돌아올 몫이나 있을지 모르는 재난지원금은 저리 두고, 작은 돈이라도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을 찾아봤습니다. 그것은 바로 에너지 절감 차원에서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탄소 포인트 10만 원'입니다.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정부의 지원제도

누구나 신청 가능한 정부지원제도인데 알고 있었거나 몰라서 신청하지 않은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국민으로서 받을 권리를 갖고 있기 때문에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사용 중인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등은 상당히 많은 양의 온실가스를 배출하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사용량을 절감하면 포인트를 적립하여 현금 또는 상품권으로 지급해주고 있습니다. 이것이 전 국민 지원 탄소 포인트 제도입니다. 

탄소 포인트 제도는 누구나 참여가 가능 하지만, 거의 대부분은 귀찮아서 신청하지 않고 넘어갑니다. 집에서 사용하는 전기, 수도, 가스 요금이 많이 나온다면 무조건 신청하고, 만약에 절약되지 않았더라도 아무런 지장이 없기 때문에 부담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되면 좋고, 안되면 말고!"라는 생각으로 신청하는 것이 맘 편합니다.

 

탄소포인트제-신청-홈페이지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

 

■ 탄소 포인트제 인센티브 종류

인센티브의 종류현금, 상품권, 종량제 봉투, 교통카드, 지방세 납부 등으로 지급받을 수 있고, 힘든 이웃에게 기부도 가능합니다. 포인트 지급은 가정 내에서 사용하는 에너지 항목인 전기, 수도, 도시가스를 합쳐 1년에서 2년간 월별 평균 사용량과 현재 사용량을 비교하여 절약한 비율에 따라서 탄소 포인트를 부여하는데, 과거 2년간 월 사용량 수집이 불가할 경우는 1년간 월 사용량을 기준으로 비교합니다.

 

탄소포인트-정부지원제도
탄소포인트제 참여

 

■ 탄소 포인트제 인센티브 지급 

인센티브 지급은 1년에 2번 지급하는데, 상반기 비용은 당해연도 11월~12월에, 하반기 비용은 다음 연도 5~6월에 지급합니다. 감축률이 5% 이상인 참여자에게 지급하고, 15% 감축 시 1년 동안 최대 10만 원을 현금으로 지급합니다.

 

 

■ 탄소 포인트제 신청 방법

온라인 포털 검색에 "탄소포인트제"를 검색하여 누리집(https://cpoint.or.kr/)에 접속하여 회원 가입을 하면 자동 가입이 됩니다. 실명인증 및 약관에 동의하고, 상세 정보를 입력하면 되는 데, 현금으로 지원받고 싶다면 '인센티브 유형'을 현금으로 선택 또는 원하는 형식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서울 시민의 경우는 별도의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에서 가입하시면 최대 11만 2천 원 상당의 마일리지를 지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가입 시에는 에너지 고객번호가 필요한데, 고객번호는 전기요금 고지서, 수도요금 고지서, 도시가스 요금 고지서에 기입된 고객 번호 10자리를 입력하시면 되고, 모를 경우에는 해당 과에 전화하여 문의하시면 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