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정보가 숨쉬는 곳

대상포진 원인과 치료 관리 방법

by 동그라미네 2021. 7. 12.
반응형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일상과 일터에서, 집에서 스트레스는 피할 수 없는 일이다. 피곤하면 할수록 더더욱 무섭게 공격해오는 대상포진, 그 누구도 대상포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다. 대상포진은 수두 바이러스에 의해 생긴다. 어린 시절에 수두를 일으킨 뒤 몸속에 잠복하고 있다가 다시 활성화되는 것이다. 보통 신경세포에 잠복하다가 신체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활동을 재개해서 신경을 따라 퍼지면서 대상포진을 일으킨다.

 

 

대상포진이 발생되는 원리

활발하게 움직이는 수두 바이러스는 신경을 타고 피부의 표면속으로 이동하여 피부 단면을 침입한다. 그러면 피부에 있는 각질 형성 세포가 바이러스에 감염된다. 감염된 각질 형성 세포는 서로 떨어지고 죽는데, 이과정에서 피부가 견디지 못해 물집이 생기게 된다.

물집은 다리, 가슴, 팔, 얼굴 등에 생길 수 있는데, 몸의 양쪽이 아닌, 한쪽에만 생기는 것이 특징이다. 통증이 먼저 생기고, 그 후에 발진이 일어나는 것도 대상포진의 특징중 하나다. 발진이 난지 1일~4일이 지나면 수포가 형성되고 그것이 퍼지면서 서서히 회복되어 간다.

 

대상포진-발진-피부단면
대상포진 피부 단면

 

중요한 핵심은 수두에 걸린 적이 없는 사람은 대상포진에 걸리지 않는다. 그러나 수두에 거린 적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아주 어렸을 때 걸렸지만, 너무 어릴적이라 본인이 모를 수도 있다. 또 대상포진 예방주사를 맞은 경험이 있는 사람도 그 바이러스가 몸 안에 숨어있다가 면역력이 많이 떨어졌을 때 올라오기도 하기 때문에 거의 모든 사람이 잠재적 환자가 될 수 있다.

 

대상포진-환자피부
대상포진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에서 '대상'이라는 단어는 띠처럼 길고, 좁게 생긴 모양을 뜻한다. 그 뜻처럼 대상포진의 발진은 주로 긴 띠모양으로 형성된다. 몸의 한쪽 면에서 옆으로 길게 퍼져 나가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발진 초기에는 이를 알아보기가 쉽지않다. 대상포진은 수두를 일으키는 균과 같은 균이다. 수두에 걸리면 균이 완전히 없어지지 않고, 신경절에 숨어있다가 대상포진으로 발진하게 된다. 수두에 걸려 나을 때 숨은 신경절의 위치에 따라서 대상포진의 발진 위치가 달라지는 것이다.

 

 

대상포진 발생 시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시간이다. 대상포진을 초기에 치료해야 하는 이유는 초기에 항바이러스제로 치료하더라도 3일(72시간) 이내에 항바이러스제를 써야 효과가 있다. 통증이 초기에 심한 사람들은 대상포진 후에 신경통이 남을 수 있기 때문에 단순 진통제라도 초기에 진통을 억제해야 추후에 신경통 등의 통증이 남을 가능성이 적다.

 

대상포진피부
대상포진 피부

 

대상포진 치료시 중요한 신경통 관리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신경계 이상으로 발생한다. 신경세포가 모여있는 중추신경은 우리 몸의 다양한 신호를 뇌에 전달하는데, 통증이 생기면 통증 억제 물질을 분비한다. 하지만 심한 통증이 지속되거나 바이러스 때문에 신경이 손상된 경우 뇌에서 통증을 인식하는 회로가 망가지게 되어 통증이 사라지지 않게 되는 것이다. 

이 대상포진 후의 통증은 나이와도 관련이 깊다. 젊은 경우는 통증이 오래가는 경우가 거의 없지만, 노령일수록 통증이 오래 지속할 가능성이 크다. 몸이 대응해주는 능력이 떨어지는 노령일수록 그 통증을 감당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대상포진 발병 시 최대한 빨리 72시간 내에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법이다. 예후를 위해서도 말이다.   

 

 

대상포진의 예방효과는 60% 정도다. 60대 이상이고, 약효는 한번 맞으면 약 5년간 지속된다. 만약 선천적, 후천적으로 면역이 결핍된 상태 거나 약물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임산부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사람은 접종을 피하는 것이 좋다.

대상 포진 예방이나 치료 이후에 음식섭취는 영양적으로 건강하게 골고루 잘 먹는 것이 좋다. 특별히 신경 쓰기보다는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영양가 있게 골고루 잘 먹는 것이 중요하다. 걸리지 않도록 하는 것도 좋지만, 치료와 관리도 중요하기 때문에 병원 처방을 잘 따르면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