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있슈핫

상생소비지원금 전국민 신용카드나 직불카드 사용 카드포인드로 지급 결정 내용 정리

by 동그라미네 2021. 6. 29.
반응형

6월 28일 "하반기 경제 방향" 발표가 있었습니다. 여러 내용 중에서 논의를 해야 할 부분을 제외하고, 일부 구체적으로 확정된 내용들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국민들이 직접적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내용들이 있어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전국민 지원을 위한 상생 소비 지원금 신설 지원 확정

「상생 소비 지원금」이라는 지원 내용이 신설되었습니다. 취약 부분에서 보다 적극적인 소비활동이 이뤄지도록 카드 사용액 증가분에 대해서 캐시백으로 환급해주는 제도입니다. 이 "상생 소비 지원금"의 사용량과 사용금액, 사용기간 등이 정해졌습니다. 

4, 5, 6월 달에 사용한 월평균 신용카드 금액보다 8, 9, 10월 중 한 달에 사용한 금액이 더 많을 경우, '월 단위'로 초과 사용 금액에 대해 10%를 환급해주기로 한 것입니다.

최소 3% 이상 더 사용을 했을 경우에 초과금액의 10%를 매월 10만원 한도로 3개월 간 최대 30만 원씩 카드 포인트로 환급이 됩니다. 보통은 하반기에 상반기보다 2% 카드 사용량이 더 많기 때문에 3%로 기준을 정했습니다.

예를 들어 4, 5, 6월 달의 평균 카드 사용량이 100만 원이라고 한다면, 월 단위이기 때문에 한 달에 103만 원 이상 사용했을 경우부터 적용됩니다. 만일 153만 원을 사용할 경우 캐시백 5만 원이 환급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3개월 동안 총 300만 원을 더 사용해야 30만 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신용카드-비자-포인트적립-상생소비지원금지원
신용카드

 

상생소비지원금 지급 기준

상생 소비 지원금은 3개월 시범 적용을 해보고 이후에 검토해보고 연장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상생 소비 지원금」은 법인 카드를 제외하고는 일반 "체크카드신용카드와 같은 개인이 보유한 모든 카드 지출액이 기준"이 되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상생소비지원금 지급 제외 항목

 : 자동차를 비롯해서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명품 전문매장, 유흥업소 등에서 사용되는 소비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 상생소비지원금 포인트 지급 상세 내용

참고로 여러장의 카드를 사용할 경우에는 '주 카드'를 하나 지정해서 해당 카드사에서 다른 카드사의 카드 지출액까지 정보가 통합되는 방식으로 시스템이 마련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캐시백 포인트도 성정 한 '주 카드'로 한 번에 들어오게 되는 것이죠. 주 카드사는 해당 이용자가 2분기에 쓴 월평균 카드 사용액에서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서 사용한 금액을 뺀 사용내역을 산출해 이용자에게 늦어도 8월 초까지 공지해주는 시스템으로 운영합니다.

이후에 카드 결제를 하면 당시 기준으로 캐시백 대상 사용처에서 결제한 금액을 합쳐 매번 다시 알려주는 시스템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를 사용하면 먼저 쌓인 캐시백에서 빠져나가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현금으로 출금되지 않기 때문에 아쉽지만, 그래도 소비하는 품목을 할인 받는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 캐시백으로 들어오는 지원금은 아직 환급액 사용기한이 정해지지는 않았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내용으로 3종 패키지를 지원한다고 했는데, 그 3종 패키지는 소상공인 피해지원과 일반 재난지원금, 그리고 신용카드 캐시백으로 구성했습니다. 이 3가지 중에서 전국민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내용이 "상생 소비 지원금"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상세히 소개해 봤는데, 다른 2가지 내용들을 상세한 확정 내용이 없기 때문에 다음에 확정되는 내용이 나오면 알려 드리겠습니다. 소비를 하되 좀 더 할인받은 금액으로 소비하고자 한다면 소소하지만, 상생 소비 지원금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