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가 지식이되는 순간

보험 가입시 유의사항 요것 만큼은 체크해야 호구 안됀다!

by 동그라미네 2021. 6. 19.
반응형

삶을 살면서 위기에 처했을 때 도움을 청하는 곳이 어딜까? 경찰서가 아니라 보험 아닐까? 물질적으로든 정신적으로든 보험 준비만 잘해 놓으면, 큰 위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보험 가입은 한두 개라도 꼭! 해두게 된다. 그러나 설계가 잘못된다면 낭비가 될 수 있다. 보험 호구 탈출을 위해 유의사항을 체크해보도록 하자!

 

스마트해진 소비자들의 현명한 보험 가입 방법

많은 사람들이 예전에는 보험 강비을 할 때 보험 설계사들에게 맡겨서 가입을 해왔었다. 그러나 요즘은 정보 포화 시대로, 기존에 보험 설계사들에게 호구 잡히면서 과도하게 필요 없는 보험 가입을 해보다 보니, 스마트하게 직접 유튜브나 인터넷 포털 검색을 통해 알아보고 가입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보험 상품 비교도 직접해보고, 가입하려는 상품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가입한다는 것이 예전과는 달라진 모습인 것 같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보험 설계하는 지인이나 포털 검색을 하더라도 잘 모르고 가입하는 경우들이 더 많은 것이 현실이다. 보험을 가입할 때는 본인이 준비하는 보험이 어떤 보장을 해주는지, 다른 경쟁사 상품과 비교했을 때 가격이나 보장은 어떤지 정도는 최소한 알고 가입해야 한다. 보험 호구~! 이제 탈출해 보자!

 

올바르게 보험가입 설계 하기

 

□ 보험가입시 유의해야 할 것들

여러분의 노후가 안정적일 수 있도록 완성도 높은 보험 가입을 위해 유의해야 할 것들을 체크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여보자. 보험 가입의 정석을 공개한다.

 

1. 우선 순위에 맞춰 준비한다!

매월 일정한 수입을 가진 사람이 본인의 예산 안에서 중요한 순서대로 준비해야 한다. 

보험가입 우선 순위
1. 실손의료(5천~1만원) 2. 3대 진단비(암,뇌/심혈관) 3. 수술비 4. 후유장애 5. 상해(골절/화상 등)

가장 우선해야 하는 것은 "실손의료"보험이다. 20~30대는 5천 원~1만 원 대로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다. 실손은 살면서 누구나 병원 갈 일이 생기기 때문에 실제로 들어간 병원 비용을 실손의료보험으로 돌려받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건 몰라도 이 상품은 첫 번째로 가입을 해두어야 하는 보험이다. 비용도 부담이 적기 때문에 꼭! 준비해야 한다. 그다음으로 대한민국 3대 질병이라는 암, 뇌혈관, 심혈관 질환을 보장받을 수 있는 "3대 진단비"를 가입하는 것이 좋다. 3대 진단비는 연령이 높은 사람에게 꼭! 필요하지만, 요즘은 젊은층들도 안심하기 어렵기 때문에 실손이 준비되었다면 상황에 따라서 3대 진단비까지는 준비해보는 것이 좋다. 그다음으로 수술비, 후유장애, 상해 등의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적당하다. 그외에 운전하는 사람이라면 운전자 보험이 필히 가입해야 하는 보험이고, 화재나 배상 책임 보험도 추가적으로 가입해볼 수도 있고, 가족이 있는 사람들은 본인이 사망할 경우 가족들의 생계를 위해서 사망 보장이 가능한 종신보험류도 가입해 주는 것이 좋다. 설계사들은 종신보험을 무조건 가입하도록 유도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본인의 장기적인 자금 여유가 어찌 될지 모르는 상태에서 종신보험 선택은 조기 중도 해약으로 가는 보험 실패의 지름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2. 보장범위를 꼼꼼하게 체크한다!

보험을 보다보면 같은 보험이라 해도 보장 상세 내용이 다름 경우가 많다. 보장되는 줄 알았는데, 어떠한 상세 사유로 보장이 안 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보니, 일반 소비자들이 잘못 가입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유방/자궁/전립선암과 같은 소액암의 경우, 보장이 일반암의 20%가 보장되는 경우도 있고, 100% 보장이 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갑상선/기타 피부/제자리과 같은 유사암의 경우 일반의 10%만 지급하는 것도 있고, 최대 2천만 원까지 보장되는 경우도 있다. 이런 조건들을 잘 확인하여 더 많은 보장을 해주는 곳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뇌/심혈관질환도 종류가 있다. 뇌질환을 선택할 때 뇌출혈 진단비나 뇌졸중 진단비들이 있는데, 보장범위가 가장 넓은 "뇌혈관 질환 진단비" 하나만 선택하면 모두를 보장 받을 수 있다.  심혈관질환도 급성 심근경색 진단비보다는 "허혈 심장 질환 진단비"가 보장 범위가 가장 넓기 때문에 허혈 심장질환 진단비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3. 다른 보험 회사와 비교해봐야 한다!

보험 가입할 때 한 회사만 상담을 한다면, 다른 회사의 장점과 가성비 잇는 상품을 선택할 수 없다. 그래서 여러 보험회사를 만나 상담한다거나 그게 번거롭다면, 여러 보험회사를 취급하는 보험 설계사를 만나 상담해보는 것이 좋다. 각자의 보험사 설계사를 만나보면 본인이 판단하고 거르는 작업이 쉽지 않다 보니, 여러 회사를 취급하는 보험 설계사를 만나 상담하는 것이 보험 상품 비교에 유리하기는 하다. 그러나 언택트 시대에 좀 더 편리한 것은 보험 비교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다.

 

 

보험 비교 사이트를 이용하면 좋은 것은 편리함이지만, 온라인 상으로 개인정보를 입력해야 한다는 것이 부담스러운 사람들이라면 여러 보험사를 취급하는 설계사와의 상담이 더 나을 것 같다. 한달에 납입하는 보험료가 몇천 원 몇만 원 차이가 10년 이상 된다면 그런 돈이 수백만 원 이상의 차이를 나게 한다. 그 돈을 절약하는 것은 스스로의 선택이다. 보장과 금액 비교를 위해서 꼭! 여러 보험회사를 비교해보는 것은 여러분들의 자산을 낭비하지 않게 할 수 있다.

 

4. 자신의 병력을 숨기지 말아라!

보험 가입할 때 고지사항을 볼 수 있는데, 여기에 해당되는 것이 있을 경우에 사소하더라도 설계사에게 꼭! 말해야 한다. 고지사항을 위반했을 경우에는 보험금 지급 분쟁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병력이나 위배되는 사항들을 미리 밝혀야 한다. 이 사항 위반시 가입 3년 이내라면 강제 해지될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갈수록 보험 지급 시 분쟁에 휘말리는 경우가 늘고 있다. 이는 보험 가입자들이 병력을 숨기고 보험금을 지급받거나 보험 사기 사건들이 늘어남에 따라서 보험사들이 보험지급 시에 더 엄격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5. 옆집 순이 말을 너무 믿지마라!

어디서든지 간에 카더라가 판을 친자. 이러더라... 저러더라... 옆집 순이는 전문가가 아니다. 사람이란 게 본인의 개인적인 경험이 정답인 양 주변에 소문을 퍼트리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각 사례에 따라 조금씩 적용되는 것이 다를 수 있고, 내가 직접 경험해야 정답이 된다. 옆집 순이의 말을 참고는 하되 맹신하지 말아야 한다. 

보험 가입은 개인적인 경험보다는 통계에 의한 명확한 데이터를 통해 추출한 확률을 통해서 전문가의 청구 경험을 더해 보장 내용의 밸런스를 조절해야 하는 것이다. "아무개가 이렇게 했더니 좋더라, 너도 그렇게 가입해."라는 식의 말에 현혹되어 본인의 조건은 고려치 않고 따라 하는 식의 가입은 좋지 않다. 

 

보험 가입이라는 게 어찌 보면 무조건 가입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언제 무슨 일이 생길지, 아니면 아무 일이 생기지 않을지 모르는 상황에서 아까운 내 돈을 보험회사에 갖다 바친다는 게 쉬운 일이 아니다. 돈이 많다면 보험 가입을 하지 않고, 무슨 일이 생기면 본인 돈으로 해결하면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이 넘쳐나지 않기 때문에 추후에 목돈이 들어갈 일이 있을 것을 대비하여 보험을 가입하거나 내 가족을 위해 유산의 개념으로 보험을 가입하는 경우도 있는데, 내가 가입해야 할 보험을 잘 파악하고 비교해서 현명하게 가입해야 한다.

이 글에 남겨진 5가지 보험가입 시 유의사항들 만 지키더라도 실패하지 않는 보험 가입이 가능할 것이다. 보험 호구는 되지 않아야 하지 않을까? 여러분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