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가 지식이되는 순간

대출금 상환 유예 연장 신청이 연말까지 가능합니다.

by 동그라미네 2021. 6. 16.
반응형

어려운 시국에 생계를 위해 대출을 받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대출이 두세 개 되는 경우도 많은데, 다중채무가 더 위기를 줄 수 있는 시점에서 대출금 상환을 해야 하는 분들은 걱정이 많으실 겁니다. 그런데 이번에 금융위원회에서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국민들의 대출금 상환을 유예하는 정책을 시행하기 때문에 연말까지 상환 유예 연장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금융위원회의 코로나19 대출원금 상환 유예 신청 연장 발표

금융위원회는 국내 전체 금융기관과 협의해서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취약한 개인 채무자의 재기 지원 강화 방안에 적용시기를 재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대출원금 상황유예 연장 신청을 이번 연말까지 하게되면 1년 더 가계 대출 상환을 연장할 수 있도록 한 제도입니다. 대상은 신용대출, 보증대출, 담보대출로 나누어서 연장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신용대출의 경우 일반 신용대출은 전부 상환 연장을 할 수있고, 한도대출(마이너스 대출 통장)은 은행과 저축은행에서 받은 것만 연장이 가능합니다.

보증대출 중에서는 정책 서민금융대출사잇돌 대출 역시 대출금 상환 유예 연장이 가능합니다.

 

대출원금상환유예-연장신청표
금융위원회의 대출원금 상환유예 신청 가능 대출 종목표

 

대출원금 상환 유예 신청은 전 금융권 3700개가 참여하기 때문에 은행, 보험, 저축은행, 카드사, 캐피털, 상호금융, 수협, 신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까지 가능한 것입니다. 코로나19 감염병 사태 이후 소득 감소로 가계 대출에 대한 상환이 곤란하여 연체가 우려되어 걱정하시는 개인 채무자분들은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법인은 안되니까 참고하세요.

 

1. 개별 금융회사 가계대출 프리워크아웃 특례 

개별 금융회사에서 진행하는 가계대출 프리워크 아웃 특례 사업이 있는데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020년 2월 이후 실직/무급휴직/일감상실 등으로 소득감소
  2. 가계대출 중에서 신용대출과 보증부 정책서민금융대출 및 사잇돌 대출(대출 계약 시기는 금융사마다 상이)
  3. 가계 생계비(복지부 고시 기준 중위소득의 75%) 차감 후 월 소득이 해당 금융회사에 대한 월 채무상환액보다 적은 경우
  4. 연체 발생 직전 ~ 단기 연체(3개원 미만) 발생

 ▷지원 내용 : 기존 금융회사별 프리워크아웃 적용대상을 코로나19 피해자까지 확대하여 6개월 ~ 12개월 원금 상환유예 지원, 프리워크아웃 특례를 통해서 이미 1년간 상환 유예한 채무자도 7월 1일부터 재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기간 : 2020년 04월 29일(수)~ 2021년 12월 31일(금)

 

 

대출금 상환 유예 연장 신청은 먼저 대출 받은 금융회사에 전화 문의를 통해서 지원 대상자인지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찮아도 전화 문의하여 금융회사의 안내에 따라서 온라인이나 방문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 전에 유의할 점은 '원금 상환 예정일이 1개월 미만 남은 경우에만 신청된다는 점'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단기 연체가 있으신 분들은 그 단기 연체금을 상환하신 후 신청이 됩니다.

 

부채상환-대출

 

2. 신용회복위원회의 분할상환 전 상환유예 신청

코로나19로 인한 피해 및 실직/폐업 등으로 상환 능력이 일시적으로 감소한 일반 채무자들은 신용회복위원회에서 분할상환 전 상환유예 신청이 가능합니다. 연체 발생 시점이나 연체 기간이 상관없습니다. 최대 1년까지 대출 상환 유예를 해준다고 합니다.

 

▷ 지원내용 : 대출 원금 상환유예 최대 1년까지 가능한데, 가계 대출과 사업자 대출 중 담보/보증이 없는 신용 대출이 대상입니다.

▷ 신청 방법 : 신용회복위원회(www.ccrs.or.kr) 온라인 및 전국 50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신청

 

자세한 내용이나 문의 사항은 1600-5500번으로 전화 문의하셔서 상담받아 보시면 됩니다. 분할상환 전 상환유예 신청을 할 때 신청자가 자력 상환이 가능하거나 유예 종료 후 원금 상환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지원이 거절될 수 있고, 상환 유예를 받은 경우는 채무를 제때 상환하는 경우에 비해서 개인 신용도나 금융 이용에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은 고려하고 신중히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번 코로나로 인하여 오랜 기간 어려움을 겪는 많은 사람들이 정부지원금이나 대출로 생명 연장하듯이 버텨가고 있는데, 나아지는 시간이 언제가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대출금 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힘이 되었으면 합니다. 2021년 12월말까지 가계대출 원금 상환 유예를 신청하셔서 조금은 짐을 덜어내시고, 다음을 위해 재충전 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