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가 지식이되는 순간

파킹 통장 금리 비교도 하고, 돈을 모으려 한다면 추천!

by 동그라미네 동그라미네 2021. 5. 5.

초 저금리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는 돈을 벌기 위해 은행에 저축하는 시대는 끝났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주식투자나 코인 투자, 또는 부동산 투자에 혈안이다. 그러나 이 세 가지는 큰돈이 있지 않으면 큰돈을 벌 수 없는 구조다. 큰돈과는 별개로 그만큼 손실이 클 수 있다는 위험부담도 따른다. 사회 초년생이나 월급을 받아 생활하는 우리 서민들에게 안전하게 돈을 벌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파킹 통장이라는 것을 아는가? 지금 알아보도록 하자.

 

 

저금리 시대에 안전하게 돈을 불리고 싶다면, 파킹 통장을 추천한다!

월급 외에 수익을 생각하고 돈을 벌고 싶지만, 주식이나 코인은 리스크가 커서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소액으로 안전하게 돈을 불릴 수 있는 것이 "파킹 통장"이라는 것이다. 그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저금리 시대에 파킹 통장을 많이 사용한다.

 

■ 파킹통장이란?

차를 주차장에 파킹 하듯이 돈을 자유롭게 입출금 할 수 있는 통장을 말한다. 단기간에 수익성이 보장되고, 입출금이 가능한 통장이라는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가장 중요한 것은 파킹 통장은 모든 상품이 예금자 보호가 되기 때문에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다.

 

아직 파킹 통장이라는 개념을 모르는 사람들은 CMA통장과 혼돈하는 경우가 있다. 은행 용어들이 제법 어렵고 생소해서 헷갈리기는 하다.

CMA(Cash Management Account)는 증권사에서 판매하는 상품으로 국가가 발행하는 국공채, 양도성 예금증서, 회사채 등 단기간에 투자해서 얻는 수익을 투자자에게 이자로 돌려주는 방식으로 되어있는 증권사에서 판매하는 통장이다.

CMA통장"파킹 통장" 가장 큰 차이는 예금자보호 여부이자 지급방식이다. 파킹 통장은 모든 상품이 예금자보호가 되지만, CMA통장은 상품마다 달라서 필수적으로 확인 후에 가입해야 한다. 이 둘은 이자 지급 방식도 다른데, CMA는 매일 이자 지급을 하고, 파킹 통장은 월 또는 분기 단위로 이자를 지급해준다. 요즘은 CMA 금리도 낮아져서 오히려 파킹통장이 금리가 좋다.

 

 

지금 가입할만한 좋은 파킹통장은 무엇이 있을까?

처음 파킹 통장을 가입한다면, 어떤 상품이 있고, 어떤 상품이 좋은지 금리확인도 어렵다. 그렇다면 만족도가 높아 지금 가입할만한 파킹통장을 추천해보도록 하겠다.

  1. SBI저축은행의 「사이다 뱅크」 : 금리 1.2%(2021년 5월 5일 기준). 전월 실적 없이 모든 ATM(은행, 편의점 등)의 입출금 수수료가 무료. 이자 지급 방식은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이자계산 후 익월 1일 입금. 신분증이 있는 만 17세 이상 내국인 가입 가능. 1인당 5천만 원까지 예금자 보호.
  2. 애큐온 모바일 자유예금 : 기본 금리 1.4%에 + 모바일 뱅킹 가입 0.1% + 멤버십 동의 0.1% 금리가 적용되어 총 1.6%의 우대금리로 이용 가능. 전자금융(인터넷, 폰뱅킹, 모바일) 타행이체 수수료 전액 면제와 타행 CD/ATM 출금 수수료 월 3회 면제. 이자 지급 방식은 분기별 이자를 결산 기준일(3,6,8,12월)에 원금에 가산하는 방식으로 지급. 1인당 5천만 원까지 예금자 보호.
  3. 웰컴 저축은행 「웰컴 비대면 보통예금」 : 3천만 원까지는 1.3% 금리 적용, 3천만 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0.5% 금리 제공. 이자 지급 방식은 매월 셋째 주 토요일 직전 영업일에 결산 후 익일에 지급하는 방식. 비대면 모바일 뱅킹을 통해서만 계좌 개설이 가능하고, 이체/출금 수수료 면제. 1인당 5천만 원까지 예금자 보호.
  4. 페퍼 저축은행의 「페퍼 룰루 파킹 통장」 : 만 19세 이상 개인고객,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을 소지, 본인 명의 휴대전화 보유, 최근 20일 이내 타 금융회사의 입출금/예금을 개설한 이력이 없는 자, 이 모든 조건을 충족하는 사람만이 비대면으로 가입 가능. 금리는 300만 원 이하는 2.0%, 300만 원을 초과하면 1.5%로 구간별 차등 이율 적용(300만 원까지 입금하고 사용하기 좋은 상품). 이자 지급방식은 매 분기(3, 6, 9, 12월) 마지막 월의 세 번째 토요일까지 계산된 이자를 다음날 원금에 가산하는 방식으로 지급. 인터넷과 모바일 뱅킹 수수료 면제, ATM 출금(이체) 시 수수료 월 5회 면제, 체크카드/현금카드 보유 시 전국 GS25 편의점 내 CD/ATM 현금인출 수수료 면제. 예금 한도는 2억 원.
  5. 상상인 저축은행의 「비대면 파킹 통장 보통예금」 : "SB 톡톡 플러스 앱" 설치 후에 비대면 가입.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을 소지한 만 19세 이상 내국인, 개인고객이 가입 가능하고 조건 없이 1.4% 금리의 상품. 금액과 한도가 제한이 없기 때문에 목돈을 넣어놓고 사용 용이. 이자 지급방식은 매월 세 번째 토요일까지 계산 후 다음날 지급. 1인당 5천만 원까지 예금자 보호.

5가지의 파킹 통장을 추천해볼 수 있는데, 파키 통장의 금리도 비교해보고, 그 중에서 본인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다른 투자 상품에 비해 턱없이 작은 수익이지만, 안전하게 적은 금액으로 소소한 이자 수익이라도 올리며 사용할 때 좋은 게 파킹 통장이라고 할 수 있다. 워낙 요즘 저금리 시대이다 보니 2%가 되지 않는 금리지만, 자유 입출금통장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조금이라도 금리가 높은 통장을 사용하는 것이 이익이기 때문에 파킹 통장을 추천해주고 싶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