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가 지식이되는 순간

2021년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 정기 신청 시작, 5월의 추가 수익

by 동그라미네 2021. 4. 29.

열심히 일한 당신을 위한 보상이 시작된다. 한해의 보너스를 받을 시간이다.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한 사람들을 제외하고, 2021년 근로장려금과 자녀 장려금 신청을 5월 01일부터 신청할 수 있다. 한해의 보너스를 챙겨 살림살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을 신청하도록 하자.

 

 

우리가 의외로 몰랐던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 신청

일을 하고는 있지만 소득이 적어서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나 사업자(전문직 제외) 또는 종교인 가구에 대해서 근로/자녀 장려금을 지급하여 근로/사업을 장려하고, 실직소득과 자녀 양육을 지원하고 있다.

근로장려금은 150만 원부터 최대 300만 원까지 신청할 수 있고, 자녀장려금은 70만 원에서 최대 210만 원까지 신청할 수 있다. 물론 본인의 소득과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 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 신청 기간과 방법 > 

■ 신청기간 : (정기신청) 2021년 5월 01일~5월 31일까지 신청. (기한 후 신청) 2021년 6월 01일~11월 30일까지 신청.

■ 신청방법 : 전자 신청(ARS전화 1544-9944, 손 택스, 인터넷 홈택스) 또는 서면 신청

■ 근로장려금 상담센터 : 1566-3636(신청/지급 기간에만 운영)

 

근로장려금 신청은 될 수 있으면 '기한 후 신청'보다는 '정기신청'으로 하는 것이 수령도 빠르고 좋다.

 

 

< 근로/자녀 장려금 신청자격 판정 시 사용되는 연간 총소득 확인 > 

■ 2020년에 발생한 비과세 소득을 제외하고, 모든 소득을 합하여 부부소득까지 합산한 금액을 말한다.

 

■ 소득 종류별 소득 금액 계산 방법

 - 근로소득 = 총급여

 - 사업소득 = 총수입금액 x 업종별 조정률

 - 종교인소득 = 총수입금액

 - 기타소득 = 총수입금액 - 필요경비

 - 이자/배당/연금소득 = 총수입금액

 

■ 업종별 조정률

업종구분
조정률
도매업 20%
농업/임업 및 어업, 광업, 자동차 및 부품판매업, 소매업, 부동산매매업, 그그 밖에 다른 목적에 해당되지 않는 사업 30%
제조업, 음식점업,전기/가스/증기 및 수도 사업, 건설업 45%
상품중개업, 숙박업, 하수/폐기물처리/원료쟈샹 및 환경복원업, 운수업, 출판/영상/방송통신 및 정보 서비스업, 금융 및 보험업 60%
서비스업(부동산, 전문/과학 및 기술, 사업시설관리 및 사업지원, 교육, 보건 및 사회복지, 예술/스포츠 및 여가관련, 수리 및 기타 개인) 75%
부동산 임대업, 기타 임대업, 인적 용역, 개인 가사서비스 90%

 

 

< 근로/자녀 장려금 신청 자격 >

■ 근로소득과 사업소득 또는 종교인 소득이 있는 거주자로서 소득요건, 재산요건, 아래의 기타 요건 모두를 갖추어야 한다.

 * 가구 내에 2인 이상 거주자가 신청할 때는 1인에게만 지급된다.

  - 소득 요건 : 2020년 부부합산 연간 총소득이 아래 기준 금액 미만일 것

구분 단독 가구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
근로장려금 2,000만원 3,000만원 3,600만원
자녀장려금 4,000만원

  - 단독가구 : 배우자, 부양자녀, 70세 이상 부양 직계존속이 모두 없는 가구

  - 홑벌이가구 : 배우자, 부양자녀 또는 70세 이상 부양 직계 존속이 있는 가구(단, 배우자의 총급여액 등이 3백만 원 미만인 경우에 한함)

  - 맞벌이가구 : 신청인과 배우자 각각의 총 급여액 등이 3백만 원 이상인 가구

   * 부양자녀는 18세 미만(중증장애인은 연령제한 없으나 18세 이상 성인 장애인 자녀가 부모로부터 독립한 경우 별도 가구 인정)

   * 직계 존속은 70세 이상(중증장애인은 연령제한 없음), 연소득금액 1백만 원 이하이며 주민등록표 상의 동거 가족으로서 거주자의 주소나 거소에서 생계를 같이 할 것 

 

■ 재산요건 : 2020년 6월 1일 현재 가구원 모두가 소유하고 있는 주택/토지/건물/예금 등 재산 합계액이 2억 원 미만일 것. (재산 평가 시 부채는 차감하지 않는다.)

 

■ 기타 요건 

  - 2020년 13월 31일 현재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자(외국인 중에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자와 혼인한 자, 대한민국 국적의 부양자녀가 잇는 자 포함) 일 것. 

  - 2020년 중 다른 거주자의 부양자녀가 아닐 것.

  - 거주자(배우자 포함)가 전문직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자가 아닐 것.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을 신청하실 때 본인의 휴대전화 번호와 본인 명의의 통장 계좌번호를 꼭! 입력해야 입금된다는 것을 인지하고 빠트리지 않도록 한다. 이런 온라인 접수를 할 때 혹시 모를 피싱 사이트를 들어갈 수도 있고, 피싱을 당할 수 있으니, 홈페이지 확인을 잘해야 한다. 포털 사이트들이 피싱 사이트들을 걸러내고는 있지만, 항상 우리는 편리한 만큼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을 모두 신청하여 최대 510만 원까지 받는 사람들도 있는데, 각자 월급 수익 외에 얼마가 될지는 모르지만, 장려금 수령으로 가계 운영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