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정보가 숨쉬는 곳

된장의 효능으로 보는 건강한 장수의 비결

by 동그라미네 동그라미네 2021. 3. 23.

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의 만병 통치약이 있었다. 그것은 바로 "된장"이다. 된장의 효능을 다양하게 활용하던 선조들의 비법이 아직까지도 이어져 우리 할머니, 할아버지는 다쳐도 된장을 바르고, 많은 요리에 된장을 사용하여 섭취량을 느리는 데 애를 쓰고 계신다. 우리 몸에 많은 이로운 일을 한다고 한다. 과연, 된장이 뭐가 그리 좋길래....

 

 

"이게 똥인지, 된장인지 먹어봐야 아느냐?"라는 말이 있다. 된장은 딱~ 보면 안다고 하는데, 된장이 한가지 종류만 있는지 아는가? 딱봐도 몇가지 종류가 있어서 헷갈린다.

 

메주-된장
된장 만들기

 

된장은 만드는 재료나 숙성 시간, 숙성 방법에 따라 여러가지로 나뉘어진다.

토장, 막장, 즙장, 청국장, 담북장, 비지장, 보리장 등 다양한 된장들이 있다. 처음들어 너무 생소하다. 기껏해봐야 청국장, 막장 정도나 좀 들어 봤을 것이다. 된장국이나 된장찌개, 나물무침, 쌈, 밥을 비벼먹을 때는 물론이고, 교취효과가 있어서 생선이나 닭을 요리할 때 사용하면 비린내도 없애줘서 음식의 맛까지 높여주는데 탁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된장은 콩으로 만든 메주가 발효되는 과정에서 새로운 영양성분들이 더해져 더 많은 효능들을 가진 식품으로 거듭나게 되는데,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100세 이상 건강하게 살고 있는 장수 노인들의 식단을 조사해보니 하루에 한 끼 이상은 꼭! 된장국을 먹는다고 한다. 된장에 과연 무엇이 있기에 장수 노인의 식탁을 차지하고, 선조들에게 사랑받았을까?

 

청국장-된장찌개
된장찌개

 

된장의 진정한 효능을 알아보자.

 

된장효능
된장

 

  1. 항암효과 : 발효 식품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에 하나가 항암 작용이다. 콩이 된장으로 발효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이소플라본'은 암 발생과 증식을 억제시키고, 리놀렌산이라는 성분은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한다고 알려져 있다. 실제로 암세포를 가진 쥐에게 꾸준히 된장을 먹인 결과 된장을 먹이징 ㅏㄶ은 쥐와 비교했을 때 암 조직의 무게가 약 80%나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2. 면역력 강화 : 된장에는 면역력을 올리는데 도움이 된다는 '락토바실러스'라는 유산균과 사포닌 뿐만아니라 발효된 된장은 백혈구의 양을 늘려주는 데도 효과가 있어 우리 몸의 면역력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된다.
  3. 몸속 독소와 유해물 배출 : 된장은 스트레스와 술, 음식 등으로 인해 몸 속에 쌓인 독소와 유해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하고, 간의 해독 작용과 간 기능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그래서 수과 담배를 자주 하는 사람은 해독 작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메일 된장국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단 주의 할 점은 된장에 소금기(염분)이 많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기는 하다. 저염식의 된장을 직접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번거롭기는 하지만 말이다.
  4.  혈압 조절 : 된장에 들어있는 '히스타민'이나'류신' 같은 아미노산 성분은 혈압을 낮추고, 혈관 내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감소시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같은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좋은 역할을 할 수 있다.
  5.  여성 호르몬 활성화 : 된장에 함유된 '이소플라본'과 '레시틴' 성분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된장을 꾸준히 섭취한다면 안면 홍조나 생리불순, 우울증 등 여성호르몬이 부족해서 나타날 수 있는 여성 갱년기 증상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줄 수도 있다.
  6.  당뇨 개선 : 된장에 들어있는 노란빛의 '멜라노이딘'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원활하게 만들어 당뇨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된장의 '프로바이오틱스 성분'은 당뇨 합병증 예방에도 효과를 줄 수 있다고 한다.

 

이렇게 좋은 역할을 하는 된장이지만, 짜게 먹는다면 오히려 나트륨 과잉 섭취로 고혈압의 위험이 생길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소금 농도를 줄이는 방법으로 좀 싱겁게 된장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 무엇이든 과유불급! 한꺼번에 많이 먹는 것보다 적당한 양으로 오랫동안 꾸준히 먹는 것이 좋다.

우리 몸의 건강을 지키는 방법으로 좋은 음식을 먹는 방법이 있는데, 여러분의 식단에 된장을 올려 보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