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정보가 숨쉬는 곳

비건 뜻의 정확한 이해로 건강과 세상을 바꾸자.

by 동그라미네 동그라미네 2021. 3. 4.

우리가 알고 있는 "비건"은 무엇일까?

포털 검색에서 지식백과 같은 곳에는 비건 뜻「동물성 식품인 고기, 우유, 달걀 따위를 전혀 먹지 않는 적극적인 개념의 채식 주의자」라는 정의가 내려져 있다.

비건은 사람과 같이 살아있는 생명에서 만들어지는 일체의 것을 섭취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비건"을 단순히 채식주의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비건은 채식주의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다.

채식주의는 먹는 식품의 허용 범위에 따라서 여러 부류로 나눌 수 있다.

허용식품 육류 조류 어류 난류 우유 버섯,채소,해조 과일
플렉시테리언 O O O O O O O
폴로/페스코 X O O O O O O
페스코 X X O O O O O
폴로 X O X O O O O
락토/오보 X X X O O O O
락토 X X X X O O O
오보 X X X O X O O
비건 X X X X X O O
프루테리언 X X X X X X O

 

비건은 식물성 재료로 얻기 힘든 것들은 버섯이나 해조류를 통해서 영양소를 섭취한다.

위의 표를 보듯이 비건은 육류, 조류, 어류, 난류(알) 등을 섭취하지 않는다.

이는 비건들이 채식주의를 선호한다기보다는 비건의 본질이 "동물권"을 이유로 육식을 반대하는 경향이 깔려 있기 때문이다. 육식을 반대하기 때문에 그에 연관성이 거의 없는 식물성 위주로 섭취를 하는 것이다.

따라서 "비건"은 단순히 "채식주의자"라 할 것이 아니라 "동물권자 채식주의자"라 이해하는 것이 맞다고 할 수 있다.

비건은 채식을 좋아하기 보다는 동물권을 지지하기 때문에 채식을 하는 것이다.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우리나라 성인으로 "성철"스님은 생전에 생식 채식주의인 "로비건(RAW-VEGANISM)"으로 생활하셨다는 것은 많이들 알 것이다. 비건에서 한층 더 자연적인 원시 채식주의라 할 수 있다. 비건이지만, 음식을 불을 사용해서가공해 먹지 않고 자연 상태의 발 것 그대로 먹거나 말려서 먹는 방식인데, 최소한의 생명에도 고통을 주지 않겠다는 의식이 있는 것이다. 동북아시아 대승불교 승려들의 정통 불교의 수행법이 아닌, "도교"의 벽곡법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도 현재 작은 암자에 기거하는 스님들이 이 로비건 생활을 하는 분들이 있다. 로비건까지는 일반인들이 접근하기는 어려운 부분이다.

 

비건뜻
비건 디저트

 

이렇게 비건 뜻은 우리가 알고 있던, 단순히 먹는 채식이 아니라 신념의 변화가 필요한 부분이 있는 것이다.

비건을 사는 많은 사람들은 먹는 것 뿐만이 아니고, 동물의 털로 만들어진 양모나 거위털 패딩 등 의류, 동물 실험으로 만들어진 약품이나 화장품 등 까지도 사용을 거부한다.

우리의 일상에서 많은 불편함을 감당하며 살아갈 수 있을 정도로 신념과 식욕의 변화가 필요한 부분이다.  

 

비건 뜻을 정확하게 정의하자면, 동물 그 자체의 존엄성을 인정하는 사람이자, 생활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동물을 먹이, 지배의 대상으로 보지 않는 것이다.

동물을 사람의 먹잇감로 생각한다면 그 동물을 사육하고, 도축하는 과정에서 존엄성이 배제될 수 밖에 없다. 그런 동물에 대한 존엄적 신념이 비건을 지향하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왜? 비건을 실천하지 못할까? 그것은 바로 제품의 생산과정과 소비과정이 철저하게 분리되어 있기 때문이다.

다양한 음식을 먹지만, '어떻게 생산되는지'는 생각하지 않으니까 말이다.

제품의 생산과정과 소비과정, 이 끊어진 연결고리를 잇는 것이 바로 비건의 시작이다.

비건을 이해하려면, 우리의 식탁에 오르기까지 얼마나 많은 폭력과 죽음을 거쳤는지 생각해봐야 한다.

생명의 존엄성을 생각하고, 마음이 움직인다면 비건의 삶을 시작할 수 있다.

비건에 도전하려는 사람들은 어떻게 비건을 준비해야 할까?

당신도 비건의 삶을 시작할 수 있다.

라떼를 주문할 때 "두유"로 바꿔달라고 요청할 수 있고, 동물원을 가지 않는다 던지, 비건콘돔을 사용할 수도 있고, 비건 패팅 입기, 가죽제품 안 쓰기, 비건 커뮤니티 가입하기 등 쉽게 시작할 수 있다.

물론 스스로가 비건을 이해하고, 마음이 움직여야 가능하다.

거기에 비건으로 살면서 불편을 겪어야 한다는 것을 감수해야한다는 것을 명심하고 말이다.

'한술에 배부르랴?' 차근차근 도전해 가보면서 비건을 받아들이면 된다.

비거니스트의 삶도 그리 나쁘지 않다. 신념을 가진 그대라면!

 

 

 

비건, 완전한 채식의 장점과 단점

"날마다 풀떼기만 먹을 수 있니?" 현재 시간이 갈수록 채식을 주목하고있다. 실제로 주변을 보면 의외로 채식을 실천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채식을 위한 카페, 레스토랑, 채식 상품까지 쉽게

donggrami.kr

위의 비건의 장점과 단점을 잘 확인해보고, 비건에 관심이 있다면 도전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