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가 지식이되는 순간

2021년 농촌에서 살아보기 체험 프로그램으로 지원받고, 귀농 하자!

by 동그라미네 동그라미네 2021. 3. 2.

귀농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각박한 도시 생활에 지칠 때, 가끔은 "나도 귀농해볼까? 전원주택 짓고 자연과 함께 살아볼까?"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노후에는 귀농해서 살아보고 싶어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젊어도 귀농해서 성공하는 경우들도 제법 볼 수 있습니다. 그런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책이 발표가 되었습니다.

"2021년 농촌에서 살아보기"라는 사업이 3월부터 시행됩니다.

 

농촌에서살기-트랙터
농촌에서 농사지으며 살기

농촌으로 가고 싶은 사람 뿐만이 아니고, 농촌 체험을 원하는 사람에게도 기회를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귀농하기를 희망하지만, 농촌 생활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른 상태에서 시작할 경우 후회하거나 여러 난관에 부딪히기 때문에 이런 체험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단기간 농촌을 경험하며 귀농을 미리 경험할 수 있어 실패를 줄일 수 있습니다.

2021년 농촌에서 살아보기 프로그램은 최대 6개월 이내의 기간 동안 농촌체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농촌 생활을 체험하기 위한 지역별 특색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고, 15일 이상 프로그램에 성실히 참여한 경우에는 매월 30만원의 연수비도 지원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2021년 농촌에서 살아보기 사업을 하는 목적은 귀농이나 귀촌 실행 전에 도시 사람들에게 농촌에 거주하며, 일과 생활을 체험하고 지역 주민과의 교류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성공적인 정착을 유도하기 위함입니다.

사업 규모는 89개 시, 군, 구에서 시행을 하고, 약 500가구에서 실행하고 있습니다.

농촌에서 살아보기 프로그램 지원 내용 최장 6개월간 주거 지원(최대 2회 신청 가능)
15일 이상 프로그램 성실 참여 시 매월 30만원 연수비 지원
사업 규모 전국 89개 시, 군, 구(약 500 가구 참여 중) 시행
지원 대상 청년구직자, 40대 이직 희망자, 5060 은퇴 예정자

 

■지원 대상은 농촌으로 이주를 준비중인 청년 구직자, 40대 이직 희망자, 5060 은퇴 예정자입니다.

"2021년 농촌에서 살아보기" 프로그램은 참가자의 특성에 따라 프로젝트 참여가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참여형, 귀농형 그리고 귀촌형으로 세가지 프로젝트인데,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면 됩니다.

 

구분 내용
프로젝트 참여형
(청년 취/창업 희망자)
지역공동체(법인, 단체)가 도시청년이 참여할 수 있는 단기 프로젝트를 기획/제안하고, 참가자가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농촌생활 체험 및 취/창업 탐색 등을 할 수 있는 기회 지원(기간 : 3~6개월)
귀농형
(40대 이직/재출발 희망자)
원하는 지역에서 원하는 품목을 재배하며 영농기술을 익히고, 지역민과 교류하고자 하는 귀농 중심 프로그램 운영(기간 : 1~6개월)
귀촌형
(50~60대 은퇴 예정자)
농촌 이해, 지역교류/탐색, 영농실습 등 귀촌 생활 프로그램 운영 수당을 지급하는 농작업 또는 관련 일자리 기회 제공 등(기간 : 1~6개월)

 

■ 2021년 농촌에서 살아보기 프로그램 운영 지자체

울산시(1) 울주군
강원도(7) 삼척, 양구, 양양, 영월, 춘천, 홍천, 횡성
충청북도(8) 괴산, 보은, 영동, 옥천, 음성, 제천, 증평, 충주
충청남도(10) 공주, 금산, 논산, 당진, 부여, 서천, 아산, 청양, 태안, 홍성
전라북도(13) 고창, 군산, 김제, 남원, 무주, 부안, 순창, 완주, 익산, 임실, 장수, 정읍, 진안
전라남도(21) 강진, 고흥, 곡성, 광양, 구례, 나주, 담양, 무안, 보성, 순천, 신안, 여수, 영광, 영암, 완도, 장성, 장흥, 진도, 함평, 해남, 화순
경상북도(17) 경주, 고령, 김천, 문경, 봉화, 상주, 성주, 영덕, 영양, 영주, 영천, 예천, 울릉, 의성, 청도, 청송, 포항
경상남도(10) 고성, 거창, 남해, 밀양, 산청, 의령, 창녕, 하동, 함양, 합천
제주(2) 서귀포, 제주
89개 시/군

 

이런 좋은 지자체의 귀농 도우미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고, 여기에 농업인 연금보험료 지급액이 인상되었다는 소식까지 있어서 귀농을 계획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농업인들의 생활안정을 위한 혜택들이 각 지자체별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진행하고자하는 해당 지자체에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