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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트 요가 필라테스 운동이야기

유산소 운동 효과가 좋은 등산 좋은점 파헤치기

by 동그라미네 동그라미네 2021. 2. 15.

추운 겨울에도 산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산을 왜? 오르는가?

등산을 하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마음가짐을 키워드로 표현하자면, "건강"아닐까 싶다.

등산은 산을 오르는 것을 말하는데, 영어적으로는 여러 용어가 있지만 "Hiking"이 가장 알맞고, 정확한 표현일 것 같다.

등산(하이킹)을 한다는 것은 심적으로든, 육체적으로든 건강을 준다는 것은 누구나 알 것이다.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위해서 등산을 하지만, 등산의 다른 장점들도 한 번 확인해보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아 준비했다.

 

 

■ 등산이 우리에게 주는 이로운 효과  

 

 

1. 체지방 감소 효과가 좋다!

산을 오르고 내리는 반복된 움직임을 하는 등산은 높은 에너지 소비로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크다.

60kg의 사람이 2시간(120분)을 등산을 한다고 하면, 1000kcal가 소모된다. 물론 사람의 체질과 움직임에 따라 소모량이 더 많거나 더 적을 수는 있다. 이건 평균치 정도로 생각해 두는 것이 좋다. 그만큼 칼로리 소모가 되는구나~ 정도로 참고하면 될 것 같다.

 

2. 정신 건강에 좋다!

산의 정상까지 도착했을 때의 성취감과 쾌감은 등산을 해본 사람들이 등산에 빠질 수 밖에 없는 이유다.

그 성취감과 쾌감은 무언가를 목표하고, 이뤄냈을 때 "내가 해냈어~!"라는 만족감과 자신감을 더 높여준다.

끝까지 올라가서 그 만족감을 느끼면서 자연바람과 자연의 공기를 마시고 있다보면, 그동안 쌓였던 스트레스나 우울감을 날려 버릴 만큼 맑고 밝아진다. 자존감은 상승하고, 자신이 살아있다는 것을 느끼는 최고의 순간이 될 것이다.

어찌 정신 건강이 좋지 아니하겠는가?

 

 

3. 만성질환 예방!

본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서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등산 전에 혈압체크를 하고, 완만한 코스로 등산을 하는 것이 좋다.

당뇨가 있는 사람은 공복 상태에서는 절대로 등산을 하면 안되므로 간단한 식사 후 등산하길 권장한다.

허리디스크가 있는 사람은 낮은 강도로 산행을 해야하고, 허리에 무리를 줄 수 있는 경사가 급한 곳이 아닌, 경사가 완만한 코스를 추천한다.

 

4. 인체를 정화시킨다!

등산이 주는 성취감과 자연의 바람이 우리의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심신을 상쾌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다.

자연 속의 피톤치드가 사람의 마음을 진정시킴과 동시에 면역 기능을 향상해준다. 자연을 가까이에서 접하면서 얻어지는 면역력은 감기나 각종 질병에 노출을 막아주어 건강한 삶을 유지시킨다.

 

 

산과 자연이 주는 경이로움을 우리는 등산이라는 행위로 누리기만하면 된다.

그 이로운 결과는 우리의 몸과 마음, 삶까지도 더욱 건강하고 성공적인 삶으로 바꿔 줄 것이다.

피하거나 미루지 않아야 그 미래는 밝고, 건강할 것이다.

등산, 그 시작의 발걸음을 떼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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