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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손실을 두려워하는 이유는 근육의 중요성 때문이다.

by 동그라미네 동그라미네 2021. 1. 31.

운동을 꾸준히하는 사람들은 근육 관리를 한다. 근손실을 방지하기 위해서 근육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같이 하면서 자기 관리를 하는데, 자기 몸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tv에서 연예인들을 보면 체중은 본인과 같다는데,  거기 나오는 연예인은 늘씬하고 탄탄해서 균형잡힌 모습을하고 있는 본인과 달라보이는 데 한탄을 한다.

우리는 열심히 운동을 해도 배툭튀~! 어떤이는 늘씬하고 탄탄...  같은 무게, 다른 느낌! ㅠㅠ

그 이유는 근육이 모든 것을 말해 줄 수 있다. 근손실과 근육에 대해 깊이 파고 들어보자.

 

 

근육이란, 근세포들이 모여 서 우리 몸이 움직일 수 있도록 해주는 조직으로 우리가 숨쉬는 것부터 걷는 것, 달리는 것, 물건을 드는 것, 몸에 닭살이 돋는 것까지 모두가 다 근육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눈알 하나를 움직이는데도 6개의 근육이 밀고 당겨주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만약에 근육이 없다면 우리는 눈꺼풀은 물론이고 눈동자 하나 굴리지 못했을 것이다.

우리 몸에는 약 600개 이상의 근육이 존재하는데, 전체 몸무게에서 근육이 차지하는 비중은 45% 정도로, 뼈가 차지하는 비중 15%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을 알수 있다.

근육은 크게 뼈를 움직이는 골격근과 심장을 뒤게 하는 심근, 소화기관을 작동하게 하는 민무늬근으로 나뉘는데, 이중 가장 많은 근육은 힘을 담당하는 골격근으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근육은 바로 골격근을 말하는 것이다.

골격은 다시 지구력과 관계된 지근, 순간적인 힘을 내는 속근으로 나뉘는데, 천천히 오래 걸을 때는 지근을 이용하고, 뭐운 물건을 번쩍 들 때는 속근이 필요하다. 이 지근과 속근이 적절히 조화를 이뤄야 우리의 몸도 더 좋아질 수 있다.

하지만 우리 몸에는 근육이 없는 부위도 있는데, 바로 손가락이다.

보통 손가락도 근육이 있으니까 움직일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손가락에는 근육이 아닌, 힘줄이 있다.

그래서 근손실이나 근비대를 얘기할 수 없는 부위가 손가락이다. 아무리 운동을 해도 두꺼워지지 않는다.

물론 지방이 쌓여 통통해질 수는 있다. 지방은 어디든 끼어들어갈 수 있으니 말이다.

우리가 매일 키보드를 치고, 손가락으로 문자도 보내고, 요리도 하고, 코딱지도 파는 것을 열심히 손가락으로 하지만 누구도 다른 부위처럼 손가락이 울퉁불퉁 근육덩어리가 되지 않는 것은 손가락에는 근육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근육에 대해서 알아보다보면, 칼로리를 소비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방 1kg이 소모시키는 칼로리는 고작 5kcal정도에 불과하지만, 근육 1kg이 늘어나게 되면 하루에 소모되는 칼로리가 적게는 80kcal에서 많게는 240kcal까지 추가로 늘어난다고 한다. 그래서 근육이 많은 사람이 지방이 많은 사람보다 가만히 누워있어도 살이 안 찌거나 살이 더 빠진다는 얘기가 맞는 말인 것이다.

그런데 "나는 진 짜 운동을 열심히 하는데, 체중은 왜? 늘어안거야~!"라는 사람들이 있다.

그것은 바로 근육의 무게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근육은 같은 1kg이라고 해도 지방에 비해 훨씬 적은 부피를 차지하지만 밀도가 높아서 무게는 더 많이 나간다. tv속의 연예인이 나와 같은 체중이지만, 나와는 다른 느낌을 보였던 이유다.

본인은 지방이 많고, tv속 연예인은 근육이 많기 때문인 것이다.

보통 이 근육은 35세 이후부터 10년에 5% 정도씩 손실이 되기 시작하는데, 이때부터는 나잇살을 조심해야 한다.

음식을 더 많이 먹는 것도 아닌데 이상하게 같은 양을 먹어도 더 쉽게 살이 찌는 것 같은 이 느낌적인 느낌.... 

그섯은 바로 젊었을 때에 비해서 근육이 줄어 칼로리를 덜 소모시키고, 그 빈자리를 지방이 대신 채우기 때문에 같은 양을 먹어도 더 쉽게 살이 찌는 것이다. 뿐만아니라 근육의 힘이 약해지면 갑운 낙상에도 큰 부상을 입을수 있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근력 운동을 꼭 해야 하는 것이다.

 

 

내 몸의 근육을 더 튼튼하고 강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운동과 함께 꼭! 챙겨야 할 것이 잠이다.

우리가 운동을 할 때 근육 조직이 찢어지거나 손상이 되고, 다시 회복이 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우리의 근육 역시 점점 강해지게 된다. 이때 회복이 되는 과정에 도움이 되는 것이 숙면이다. 만일 근육이 회복되는 데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지 않는다면, 오히려 근육이 만들어지는 것을 방해할 수도 있으니 숙면은 정말 중요하다. 숙면과 근육은 면역력 향상에 있어서 굉방히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우리가 제일 신경써서 관리해야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는 것이다.

근손실을 무서워할 수 밖에 없는 이유다. 꼭 비대한 근육을 가진 헬창들이나 매니아들 만의 얘기가 아니라 평범한 우리 일반인들에게 근육의 중요성, 근손실의 영향을 잘 이해하고 건강한 삶을 사는데 좋은 팁이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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